사이트 내 전체검색

JEIL INDUSTRY

우수한 품질 및 적기 공급을 통해 고객만족이 아닌 고객 감동을 가장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는 제일 산업입니다.

자료실제일산업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고객센터 > 고객게시판

팩션 사극 ‘올빼미’, 어떻게 역사왜곡 논란 대신 호평 얻었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곱 댓글 0건 조회 9회 작성일 23-02-08 13:39

본문

http://v.daum.net/v/20221208063012800
●“역사적 기록에 충실” 영화는 “(소현세자가)약물(藥物)에 중독돼 죽은 사람 같았다”는 인조실록의 기록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역사적 맥락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상상력을 펼치려고 했다”는 연출자 안태진 감독은 극중 소현세자의 최후 모습을 그리며 “이목구비의 일곱 구멍에서 모두 붉은 피가 나왔다”는 실록을 토대로 하는 등 역사적 기록에 중심을 뒀다. 가상의 인물인 침술사를 주인공으로 내세웠지만, 이 역시 그가 속한 내의원 관련 문헌과 역사학자들의 자문을 바탕으로 철저한 고증을 통해 구현했다.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이덕일 소장은 7일 ‘올빼미’에 대해 “실록이나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역사적 사실 등 ‘팩트’를 충실하게 스크린에 표현했다”고 평가했다. 이 소장은 특히 “미스터리로 남아 있는 역사적 기록의 공백만 상상력으로 채우려 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였던 작품들과는 결을 달리한다”고 설명했다. 윤성은 영화평론가도 “상상력과 역사적 사실의 균형을 절묘하게 맞추면서 장르적 재미를 담아냈다”고 호평했다.

●“팩션 사극의 모범 사례”

이 같은 호평은 최근 tvN 드라마 ‘슈룹’이나 ‘철인왕후’ 등을 바라보는 시선과도 대비된다. ‘슈룹’은 자식을 지키기 위한 중전의 이야기를 그렸고, ‘철인왕후’는 조선 철종의 이야기를 새롭게 해석했다. 하지만 역사적 사실과 관련한 논란에 휩싸였다. 조선 건국 과정에 구마신부가 개입했다는 이야기를 그리려던 지난해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도 격렬한 관련 논란으로 방영 2회 만에 막을 내렸다. 세종의 한글 창제에 승려가 개입했다는 가설을 그린 영화 ‘나랏말싸미’도 논란을 빚었다.

이덕일 소장은 “재미를 위한 상상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전제하며 “하지만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상상력으로 대체하려 한다면 왜곡 논란에 휘말릴 수 있다”면서 ”명백한 기록이 존재하는 역사를 다루는 작품이라면 고증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상상력도 더욱 돋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미 기자 smlee@donga.com